경제 알아가기

자산배분 전략에 따라 상품분류하자

AURAyeon 2022. 2. 8. 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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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배분 전략에 의한 상품분류방법

금융시장에서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상품들이 존재합니다. 이들 상품은 기대수익률과 위험 측면에서 차이가 존재하죠. 투자설계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으로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종류별 기대수익률과 위험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상품을 분류하는 방법은 상품의 종류만큼이나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상품 분류 방법이 가장 옮다는 것은 쉽게 결론을 내릴 수 없죠. 하지만 성공적인 재무설계와 투자설계를 위해서는 상품의 법적인 형태나 부수적인 조건보다는 근본적인 특성을 중시하는 상품분류를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즉 투자설계 개념에서 보면 투자전략과 투자대상으로 상품을 구분해야 자산배분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분류 방법이 됩니다.

 

투자대상에 의한 분류

상품은 일차적으로 채권, 주식, 부동산 등의 투자대상에 따라 분류됩니다. 투자대상에 따라 주식형 상품, 채권형 상품, 부동산형 상품, 현금성 상품, 대체투자형 상품 등 다섯 가지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투자대상은 서로 상이한 기대위험 Expected Risk기대수익률 Expected Return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기대"라는 말을 사용하는 이유는 투자하기 전에 합리적으로 예상하는 것이라는 의미이며, 실제로 연간 단위나 2~3년 단위로 실현되는 결과와는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음을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투자이론에 의하면 기대수익률은 기대위험에 비례해서 결정됩니다. 가장 위험이 낮은 상품은 현금성 상품으로 단기채권 금리보다 다소 낮은 수익률을 보이지만 위험은 거의 없는 상품입니다. 주식형 상품가장 위험과 기대수익률이 높은 상품입니다. 따라서 주식형 상품의 높은 기대수익률을 얻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투자기간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투자대상별로 상이한 위험과 수익률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산군을 이용한 분류

금융상품이란 기초자산의 종류와 투자전략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기초자산이 금융상품의 1차적인 분류기준이 되며, 주식 내에서도 대형주, 중소형주, 가치주, 성장주, 국내 주식, 해외주식과 같은 자산군이 또다시 2차 분류가 됩니다. 이러한 자산군 개념을 이용한 2단계 상품분류 방법은 모든 금융상품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자산배분 개념을 이용한 상품 분류에서는 제도적인 조건으로 한 구분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주식형 펀드가 추가형-단위형, 개방형-폐쇄형, 계약형-회사형, 펀드 존속기간이 1년/2년, 세제혜택의 존재 여부 등의 다양한 조건에 의해 상품이 각기 다른 명칭을 가지고 개발되지만, 자산배분 전략 차원에서 보면 모두가 주식형 편드라는 한 가지 상품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 가지 조건이 부과되면 주식형 편드의 기대수익률과 위험이 다소 변하게 됩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펀드의 투자대상이 주식이므로 주식형 펀드라는 사실이 가장 중요합니다.

2022.02.07 - [경제 알아가기] - 금융상품들을 분류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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