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 지표 역사
현대적인 기술적 분석의 역사는 19세기 말 미국의 찰스 다우로부터 시작됐습니다. 다우가 월스트리트 저널에 연재한 논설에서 전개한 기법을 묶어 다우이론이라 하며, 추세의 기본개념을 확립하는 등 이후 기술적 분석의 근저를 이루죠.
다우는 19세기 말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가격과 거래량의 조합을 통하여 설명했습니다.
다우이론에 의하면 주식시장은 일정한 추세를 갖고 움직인다고 말하며 과거 주가와 거래량 정보에 기초하여 추세를 주 추세, 중기 추세, 단기 추세 등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합니다.
새로운 중기 추세의 바닥점이 그 이전 바닥 점보다 높으면 주추 세는 상승국면에 들어가고 있음을 말하고, 새로운 중기 추세의 초고점이 주 추세의 최고점을 갱신하지 못하면 주추 세는 하락국면에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추세에 기초하여 강세장과 약세장으로 구분하고 강세장은 매집 국면, 상승국면, 과열국면으로 나누며, 약세장은 또다시 분산 국면, 공포 국면, 침체국면으로 세분화됩니다.
엘리엇은 1930년대에 독특한 파동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윌리엄 갠은 기하학적인 각도 연구로, 그랜빌은 이동평균선 매매 법칙과 거래량 지표로 유명합니다. 일본에서는 이치모쿠 산징이 현재에도 많이 사용되는 일목균형표 같은 기법을 독자적으로 창안했으며 웰스와 일 더는 새롭고 정교한 분석기법을 고안하여 기술적 분석에 크게 공헌했습니다. 1978년에서 소개한 Parabolic, RSI, ADX 같은 지표는 기술적 분석가들이 애용하는 지표입니다.
추세 Trend
가격이 일정기간 계속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추세라 하죠. 상승추세는 고점과 저점이 점차 높아지는 현상을 말하며 하락 추세는 저점과 고점이 점차 낮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지지와 저항
지지 Support 란 일정한 기간 동안 가격이 하락하는 것을 멈출 수 있는 실제적이거나 잠재적인 매수세를 말합니다. 지지대는 충분한 수요가 존재해서 주식이 일시적으로 하락을 멈추거나 상승세로 반전할 수 있는 가격대를 의미합니다.
저항 Resistance 이란 지지의 반대로 가격이 일정한 기간 동안 상승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잠재적, 실제적인 매도세를 의미합니다. 저항대는 반대로 공급이 충분히 있어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세를 멈추거나 하락세로 반전할 수 있는 가격대를 의미합니다. 지지대가 무너지면 저항대가 되고, 저항대가 돌파되면 그동안의 저항대가 지지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지지와 저항의 형성 원리는 인간의 탐욕과 공포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죠. 즉 사지 못한 사람의 탐욕으로 지지대가 형성되고 팔지 못한 사람들의 공포로 저항대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패턴 분석
기술적 분석가는 차트가 특정한 형태를 나타낼 때, 그 형태에 따라 추세가 바뀌거나 계속된다고 봅니다. 이러한 형태 분석을 패턴 분석이라고 합니다.
상승추세나 하락 추세가 아닌 흐름을 횡보 Side Way라고 하는데, 횡보할 때의 모양을 가지고 향후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패턴에는 추세진행형 패턴과 추세반전형 패터 두 가지가 있습니다.
추세 진행형 패턴
추세가 지속되는 과정의 횡보국면에서 형성되는 패턴으로 상승추세 - 횡보 - 상승추세로 이어지거나, 하락 추세 - 횡보 - 하락 추세로 이어집니다.
추세반전형 패턴
추세가 반전되는 과정의 횡보국면에서 형성되는 패턴으로 상승추세 - 횡보 - 하락 추세로 이어지거나, 하락 추세- 횡보 - 상승추세로 이어집니다.
파동이론
가격은 일정한 주기에 따라 변동하는 것처럼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경기의 순환과정처럼 상품이나 주가가 중장기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관찰할 수 있죠. 이런 주기에는 아주 짧은 것부터 상당히 긴 것도 있습니다.
엘리엇 파동이론은 미국 시장분석가 엘리엇이 1935년 자연의 법칙이라는 저서를 통해 - 주가는 상승 5파와 하락 3파에 의해 끝없이 순환한다 - 는 가격 순환 법칙을 내세움으로써 정립된 가격이론입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주가는 연속적인 파도에 의해 상승하고 다시 하락함으로써 상승 5파 하락 3파의 8개의 파동으로 구성된 하나의 사이클을 형성합니다. 1번, 3번, 5번 파동은 주가의 진행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2번, 4번 파동은 주가의 진행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설명하고 있죠. 또 하락 3파는 1번에서 5번까지의 상승국면이 끝나면 시작되는 하락국면으로 이것은 다시 3개의 파동으로 나뉘며 이 파동들을 각각 A B C 파동이라고 부릅니다.
기타
기술적 분석은 다양한 도구를 가지고 시장을 분석하려 합니다. 수없이 많은 지표들을 중 시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지표의 용어는 인지하고 있어야겠죠.
반대의견 법칙 Contrary Opinion Rules
반대의견 법칙은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투자하는 방향이 틀리더라는 점에 주안점을 둔 것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시장이 상승할 때 낙관적인 견해를 서서히 갖게 되고 천정권에서 탐욕을 부리며, 시장이 하락하기 시작하면 겁을 내지만 주식을 계속 보유하고 있고, 바닥권에서는 공포에 싸여 투매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죠. 반대의견 법칙은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행하는 것에 반대로 행동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의견입니다.
등락 주선 Advance Decline Line ADL
등락 주선은 일정 기준일부터 전일 대비 상승한 주식 수에서 전일 대비 하락한 주식 수를 차감한 수치를 매일 누적한 선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시장의 종합지수는 몇몇 시가총액 상위의 주식에 영향을 받죠. 그렇지만 시장에는 많은 중형주와 소형주가 있으며 종합지수와 괴리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만약 ADL과 지수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면 시장의 움직임이 폭넓게 같이 이루어짐을 뜻합니다. ADL과 지수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면 시장은 전환점을 예고합니다. 시장지수는 상승하고 있으나 대다수의 주식이 하락한다면 약세로의 전환이 시작되었음을 의미하고, 시장지수는 하락하고 있으나 대다수의 주식이 상승한다면 강세로의 전환이 시작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주식의 200일 이동평균선
80% 이상의 주식이 200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거래되고 있으면 시장은 과매수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이는 약세 사인입니다. 20% 이하의 주식만이 200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거래되고 있다면 과매도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이는 강세 사인입니다.
2022.01.29 - [경제 알아가기] - 증권분석에서의 기술적 분석 방법들
'경제 알아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적, 기술적 분석과 효율적 시장가설 (0) | 2022.02.01 |
---|---|
효율적 시장가설 살펴보자 (0) | 2022.01.31 |
증권분석에서의 기술적 분석 방법들 (0) | 2022.01.29 |
증권분석 방법 기업분석 살펴보자 (0) | 2022.01.28 |
증권분석과 분석방법 알아보자 (0) | 2022.01.27 |
댓글